HOME > 정규유학 > 미국 공립교환

참가자격
  - 연령 : 만15세~18세까지 (중3~고2)
- 2010년 9월학기 : 1995년 8월 기준, 생일이 지난 자
- 2011년 9월학기 : 1996년 8월 기준, 생일이 지난 자
- 중, 고등학교 재학생(재학생이 아닐 경우 사립교환 참가 가능)
- SLEP TEST 50점(67점만점)이상 획득
- 학교 내신성적 평균 ‘미’ 이상
- 재단 영어인터뷰 통과자

이 외 교환학생 참가자는 부모님과 떨어져서 혼자서 미국 학교생활, 호스트패밀리와 생활해야 함은 물론 일반 유학과는 달리 반드시 재단의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재단의 규정을 따르고, 성실하게 학업과 미국 가정생활등 을 할 수 있는 성숙된 마음가짐과 참가자의 적극적이고 노력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본인의 참가에 대한 의지가 가장 큰 지원자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지원서류
  01. 최근 3년간 학교 내신성적증명서
02. 여권카피본 1매, 여권사진 5매
03. 학생 및 부모님이 호스트패밀리에게 쓰는 레터
04. 본인 및 가족을 소개하는 앨범(약 사진5~6매 정도)
05. 건강검진 서류(소정의 재단양식 있음)
06. 각 재단의 소정양식에 따른 참가자 관련 질문사항 작성
   
참가비용
  [2010-2011 Year : USD 10,000]
* 프로그램 참가비 포함내역
- 미국재단 프로그램 비용, 로컬 코디네이터 학생관리 비용
- 한국 에이전시 수속대행 비용
- 기타 학생케어 관련 현지 연락 비용, 미국비자 인터뷰 예약 비용
* 프로그램 참가비에 포함되지 않은 내역
- 항공료, 대사관 비자 신청비($131불) 및 SEVIS비($200불), 개인용돈(중식비,준비물 구입등), 보험료
- 공립교환학생 참가자는 학비가 무료이며, 호스트패밀리가 무료로 숙식을 제공합니다. 단 스쿨버스등 통학비용이나 중식비는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합니다.
   
진행절차
  01.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상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관련 세미나, 인터넷정보, 주변 참가학생들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요즈음에는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정보만으로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를 결정하기란 쉽지 않으며, 학생 개개인마다 장래 목표, 현재의 영어능력 및 성격, 외국생활 적응도가 다르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전문 상담원에게 현재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정확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02. SLEP TEST 응시
프로그램 참가를 결정하셨다면 교환학생 참가기준이 되는 영어시험인, SLEP TEST를 응시하여야 합니다.
만약 TOEFL점수가 있으신 학생은 이 점수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03. 교환학생 신청서 작성 및 서류접수
미국 재단에서는 각 재단마다 소정의 신청서 양식이 있습니다.
이 양식에 맞게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면 되며 영문작성이 힘드신 경우는 유학원에서 대신 작성을 해드립니다. 이 신청서는 학교배정, 호스트패밀리 선정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며 특히 호스트 패밀리에게 쓰는 편지가 본인 소개 사진은 번거롭더라도 적극적으로 작성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04. 재단으로부터 서류통과
재단에 신청서 검토 후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을 경우 지원통과에 대한 연락이 옵니다.
서류수속 시 특별한 애기가 없었던 지원자의 경우 대부분 재단으로부터 지원통과가 되기 때문에 특별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05. DS-2019 미 국무부 허가서 발급
미국 공립교환학생의 경우 DS-2019라는 스폰서 서류를 반드시 갖추어야만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서류는 미국 재단이 직접 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준비를 하시거나 하는 사항은 없으며, 발급 시 참가자에게 통보를 해드릴 것입니다.

06. 비자발급
미국 공립교환학생은 J-1(문화교류)비자로 최대 1년이며 연장이 불가능합니다. 필요서류 구비 후 반드시 참가자가 직접 미국대사관에서 인터뷰를 하셔야 합니다.

07. 학교 및 홈스테이 배정
프로그램 특성 상 본인 희망에 따라 지역 선택 및 변경을 하기 힘듭니다.(단, 추가비용을 지불하고 특정지역을 선택 할 수도 있음)
최근 들어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자 증가로 Placement배정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찍 신청을 하시는 게 좋으며, 너무 많은 지원자를 받는 경우는 배정이 늦어질 수 있음을 고려하셔야 수속 기관을 선택 하셔야 합니다.

08. 출국 국내오리엔테이션
보통 출국하기 1~2주일 전, 미국생활 및 출국 준비에 대한 국내 오리엔테이션이 이루어 집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재단의 엄격한 규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학생과 부모님 모두 프로그램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며, 출국 준비물과 현지생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 기존 참가자의 경험담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09. 출국
특별한 경우를 제외 하고는 대부분 단체로 미국으로 출국을 하게 될 것입니다. 당사 및 미국재단에서 출국수속, 공항 픽업 등을 담당할 것이니 부모님께서 직접 동반하실 필요는 없으며, 학생이나 부모님은 출국 하기 전에 비상 연락처(재단/지역담당자/호스트패밀리 연락처)를 반드시 지참 한 후에 출국을 해야 합니다.

10. 호스트패밀리와 만남
이제 본격적인 미국생활이 시작이 됩니다. 호스트패밀리는 자원봉사로 순수하게 참가자를 가족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참가자는 열린 마음으로 빨리 호스트패밀리와 친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학교장 면담 및 수강신청
호스트패밀리 또는 지역관리자가 학생을 데리고 학교에 가서 학교장과 면담을 하게 되며 이때 학교장이 학생의 영어실력을 직접 평가하게 됩니다. 공립학교에서 학업을 할 수 있는 실력이 도저히 안 된다고 학교장이 판단될 경우(한국학생의 경우 의사소통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영어회화가 안 되어서 사립학교로 권유 받는 경우가 있음)는 사립학교로 권유하는 경우가 간혹 있으니 출국 전까지 충분한 영어실력을 쌓아야 합니다.

12. 학교생활
학생마다 영어실력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처음에는 영어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현지에서 본인 노력에 따라 영어실력은 향상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며, 클럽활동 등을 통해 빨리 미국 친구를 사귀면 학교생활이 재미있고 많은 도움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13. 프로그램 종료 후 진로 결정
미국 및 기타 국가로 사립교환, 일반유학 등으로 학업을 지속할 계획이 있는 학생은 미리 수속을 받으셔야 합니다. 학교마다 지원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향후 계획국가, 학교수속 시기를 고려해야 하며, 명문 학교의 경우는 대부분 1월에는 마감을 하는 편입니다.
사립교환의 경우는 대략 9월 신학기 참가자 경우 1~3월경에, 1월 학기 참가자의 경우는 8~10월경에는 다음학기 수속을 진행하셔야 합니다.